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스쿼트 운동효과, 매일 하면?

by ̱ 2021. 8. 23.

스쿼트는 다른 운동기구 없이 맨몸으로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운동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빠른 시간 안에 다양한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하죠. 매일 꾸준히 하면 스쿼트 운동효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기초대사량 개선

우리 몸은 노화가 시작되면서 기초대사량이 1% 가까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양을 섭취하여도 살이 찌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그런데, 스쿼트 운동효과로 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의 소모량을 늘리는 운동이며, 그에 따라 기초대사량도 같이 증가하게 됩니다.

 

몸의 근육량을 늘리는 운동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운동을 하지 않는 시간에도 칼로리 소모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또한 몸매를 오히려 더 아름답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니 두꺼워짐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근육량 향상

스쿼트는 앉았다 일어나는 간단한 운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운동을 할 수 있으며 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스쿼트죠. 이는 근육 운동을 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합니다.

햄스트링, 종아리 근육, 대퇴사두근 등 다리 근육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근육 수축을 촉진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약간의 스쿼트를 하더라도 근육에 필요한 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을 도와주며 몸 내에 근육량이 증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노폐물 배출

스쿼트의 자세는 반복되는 움직임으로 인해 혈액이 펌핑되면서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는데 좋습니다.

 

이는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영양분을 더 원활하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해주죠. 그뿐만 아니라 장 운동이 원활해집니다.

 

따라서 쌓여있는 노폐물이나 독소, 지방이 배출되도록 하여 셀룰라이트가 형성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기대해볼 수 있죠.

 


체력 개선

낮은 자세로 앉았다 다시 일어나는 증상은 우리가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하는 자세와 유사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에 맞춰 근육이 성장할 수 있죠.

 

이는 평소 체력이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만 하더라도 피로도가 쌓이시는 분들의 경우 필요합니다.

 

체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뿐만 아니라 유연성까지 개선이 될 수 있으며, 근육 안정화와 균형감까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스쿼트 자세는?

앞서 설명드린 효과 외에도 질병을 예방하거나 운동 능력 개선, 관절 강화, 체지방 감량, 부상 예방 등 다양한 효과가 있는데, 어떠한 스쿼트 자세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발은 어깨 넓이로 하시고 발가락이 정면을 보도록 한 후 가슴은 곧게 편 상태에서 상체를 되도록 꼿꼿하게 편 상태에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굽히실 때 무릎은 발끝보다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자세를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100개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100개를 그냥 하기보다는 10개씩 10회를 반복하는 것이 좋으며, 10개로 1회를 마무리하면 5~20초 정도는 휴식을 가지신 후 다시 10개 1회를 시작하시는 것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