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아마 근육통을 겪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는 하체를 무리하게 사용하신 분들도 경험해 보셨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어느 날 갑자기 허벅지 통증 원인이 궁금한 경우가 있죠. 그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무리해서 근육을 사용한 경우?
허벅지의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였다면 이는 근육통이 있을 가능성이 크죠. 근육에 부상이 생기거나 과도하게 사용을 하였다면 이는 근육섬유에 미세한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미세한 근육 섬유에 손상이 일어나게 되면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은 활성화되면서 이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염증 반응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고 근육이 회복이 되죠.
이는 근육이 회복되면서 더욱 강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되도록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근육통이 너무 심하다면 차가운 물에 담그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이 결핍되어서?
우리 몸에는 많은 영양분이 필요하죠. 그중에서도 특히 비타민D는 뼈와 근육 건강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주는 중요한 영양소죠.
여기서 칼슘과 인은 우리 뼈와 근육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된다면 이는 칼슘과 인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게 되고 이는 근육의 기능 저하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래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죠. 이는 치즈, 버섯, 달걀노른자, 연어, 참치 등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충분히 보충할 수 있으며, 햇빛을 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만, 너무 과한 노출은 피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적절한 햇빛 쬐기가 필요합니다.
관절염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아마 많은 분들이 퇴행성 관절염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흔히 노화와 함께 발생하게 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죠. 주로 무릎이나 손가락, 발 등 관절이 있는 부위에 발생하죠.
이러한 관절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이는 허벅지에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닳게 되고 이 연골은 뼈와 뼈 사이의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때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무릎이나 엉덩이 관절 그리고 허벅지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죠. 이러한 경우 체중을 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검사를 받아보고 그에 맞춰 관리를 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골절이 있어서 그렇다?
최근 어떠한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넘어지는 강한 충격을 받은 적은 없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는 골절이 허벅지 통증 원인으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충격으로 인한 골절로 허벅지 뼈는 우리 신체에서 가장 크고 강한 뼈이지만 강한 충격에 의해 저항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충격으로 깨지거나 부러지게 될 수 있죠.
이러한 골절은 극심한 통증을 가져오며 정상적인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되도록이면 빠르게 진단을 받아보고 그에 맞춰 개선을 해나가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신경의 압박으로 인해 허벅지 통증이?
신경이 손상을 입게 되거나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게 된다면 이는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를 우리는 신경통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특정 신경이 눌리거나 자극을 받는 것이죠.
그 신경이 담당하고 있는 부위에서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데, 허벅지는 다양한 부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죠. 허리나 엉덩이의 특정 신경이 눌리게 된다면 이러한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 요추 신경통이 관련 있을 수 있죠.
이러한 경우 통증이 쑤시는 듯한 느낌과 날카롭고 찌르는 것처럼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진단을 통해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