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잘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왜 발생하나?

by ̱ 2021. 12. 11.

우리 몸에서 쉽게 발생하는 근육 경련, 우리는 이를 쥐라고 표현을 많이 하는데, 그 부위는 허벅지, 종아리, 발바닥 등 다양합니다. 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까요.

 


근육의 경련 반응?

평소와 다르게 과격한 활동이나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의 피로도는 더욱 쌓이게 됩니다. 그럴 경우 잘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가 될 수 있죠.

 

또한 온도가 갑작스럽게 변하게 되거나 체내 수분이 부족할 경우, 운동을 무리하게 진행하여 다리 근육에 손상이 일어나면 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서 근육이 감소되는 경우 근육을 조금만 사용하더라도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류 또한 감소하게 되면 근육의 피로가 쌓일 수 있는데, 이는 제대로 풀어주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혈류 순환으로 인한 문제?

앞서 설명을 드린 것처럼 혈류가 감소하게 되면 근육의 피로가 누적될 수 있는 것으로 말씀드렸습니다. 하체의 혈류가 부족하면 잘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가 될 수 있죠.

또한 날씨가 차가워지면서 몸이 차가워지면 이는 근육이 수축을 하게 됩니다. 수축하는 만큼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는 것이 어려워지며 근육 경련이 더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신장 질환이나 하지 정맥류, 갑상선 질환이나 임신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다리에 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이 부족할 경우!

우리 체내에 칼륨이나 마그네슘, 나트륨 등 필요한 전해질이 부족하게 될 경우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죠.

 

사실 영양분이 부족하다는 것은 쥐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에 대한 노출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주변이 떨리는 듯한 느낌이 있다면 이는 마그네슘이 부족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니 혹시나 관련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쥐가 발생하는 경우 이는 근육이 경련을 일으킨 것으로 되도록이면 근육을 길게 늘여서 그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너무 갑자기 늘리는 것보다 천천히 늘리면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앉아있는 상태에서 발끝을 몸 쪽 방향으로 당기면 되겠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일어서서 발가락에 힘을 주고 상체를 앞쪽으로 기울이게 되면 다리 근육이 늘어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사지를 하듯이 추가로 주물러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