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안은 우리 몸의 민감한 부위 중 하나로 작은 상처만 생겨도 상당한 고통으로 다가올 수 있죠. 스트레스, 피로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입천장이 헐었을때 원인과 대처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그 원인은?
잇몸과 관련된 통증 및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는 혹시나 면역력이 저하된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과하게 받거나 피로가 누적되었다면 면역력은 쉽게 떨어질 수 있죠.
구내염 또한 그러한 과정에서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면역력뿐만 아니라 비타민이 부족할 경우 우리 몸의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양치질을 잘못하고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칫솔의 모가 너무 뻣뻣하다면 이는 입 안의 점막에 상처를 주기도 하니 주의가 더욱 필요합니다.
청결을 유지하자!
입천장이 헐었을때는 입 안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게 헐어있는 상태라면 입 안에서 세균이 더욱 쉽게 번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섬세한 칫솔질을 하면서 구석구석 깨끗하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한다면 더욱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이때 치석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느낌으로 관리를 해주신다면 구강 청결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되도록 꼼꼼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자!
입 안에는 다양한 균들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이런 균들은 건조하게 될 경우 더욱 빠르게 증식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를 예방해 줄 필요가 있죠.
세균이 증가하게 되면 염증이 더욱 쉽게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입냄새가 발생할 가능성 또한 높습니다. 그래서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충분히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세균이 번식하지 못하도록 입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것인데, 하루에 되도록 2리터 정도의 물을 섭취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구강 건강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영양분을 충분히 보충하세요!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입천장이 허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식습관은 우리 몸에 필수로 필요로 하는 영양분들이 골고루 들어있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죠.
달거나 짜고 자극적인 음식 등 이러한 식단보다는 채소나 과일 등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으로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위주로 하시면서 칫솔 또한 교체주기를 가져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원인과 대처 방안에 대해 안내해 드렸으며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