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정보

왼쪽 골반 통증 원인, 요통이나 허리의 문제일 수 있다?

by ̱ 2024. 7. 1.

왼쪽 골반이 아픈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해당 부위를 너무 많이 움직이거나 운동을 하다가 근육에 무리가 갔을 때 아플 수 있기도 합니다. 또, 어떤 때는 신경이 눌려서 아프기도 하며, 관절염이라고 해서 뼈와 뼈 사이의 연골이 닳아서 아플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 왼쪽 골반 통증 원인이 무엇인지 지금 알아보겠습니다.


방광 및 요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방광과 요도는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기능을 하는데, 이 부위에 문제가 생기면 골반 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방광이 자극을 받아 골반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죠.

또, 요도염은 요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인데, 이 역시 골반 부위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은 보통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들어가면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평소에도 골반 부위가 아플 수 있습니다.

또 다르게 간혹 방광이나 요도에 결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결석이 요도를 막거나 자극하면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그 통증이 골반 부위로 퍼질 수 있죠. 이런 문제들이 있을 때는 방치하지 마시고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통과 허리 통증으로 인한 증상

허리와 골반은 우리 몸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 두 부위가 서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먼저, 허리에는 척추가 있는데, 척추에는 신경이 많이 지나갑니다. 이 신경들은 허리에서 시작해 골반과 다리까지 연결돼 있죠.


그래서 허리에서 문제가 생기면 이 신경들이 자극을 받아 골반까지 통증이 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허리 디스크가 탈출하면 신경을 압박해 허리뿐만 아니라 골반에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죠. 또한, 근육과 인대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허리와 골반은 여러 근육과 인대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약 허리 근육에 무리가 가거나 염증이 생기면, 이 근육들이 긴장해서 골반 근육까지 영향을 미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죠. 허리를 잘못 사용하거나 무거운 것을 들다가 근육이 긴장되면, 그 통증이 골반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옆구리가 결릴때, 왼쪽 오른쪽 다른가?


근골격계 문제로 인한 골반 통증

신체는 뼈, 근육, 인대, 그리고 관절이라는 근골격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시스템이 잘 작동해야 우리가 움직일 때 통증 없이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죠. 골반은 특히 중요한 부위입니다. 골반은 우리 몸의 중심에 위치해서 상체와 하체를 연결해 주죠.

이 부위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골반 주변의 근육이나 인대가 긴장되거나 손상되면, 그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흔히 근육이나 인대가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해하게 됩니다.

또한, 고관절이라고 불리는 골반의 관절도 중요한 역할을 하죠. 고관절은 움직임을 도와주고 체중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관절에 염증이 생기거나 연골이 닳게 되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주로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거나, 과도한 운동, 또는 부상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근골격계 문제로 인해 골반에 통증이 생기면,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육이 과도하게 사용되었는지, 인대가 손상되었는지, 아니면 관절에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죠. 이를 위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계 문제로 인한 골반 통증

신체에는 신경이란 것이 있는데 이 신경은 뇌와 척수에서 시작해 몸의 각 부분으로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래서 신경에 문제가 생기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죠. 먼저 좌골신경통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신경은 허리에서 시작해 엉덩이와 다리까지 이어져 있죠.

만약 좌골신경이 압박되거나 자극을 받으면, 허리에서부터 골반, 다리까지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통증은 날카롭거나 찌르는 듯한 느낌일 수 있죠. 또 다른 것으로 척추 디스크 문제가 있습니다. 척추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찢어지면, 그 부분을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할 수 있죠.

이로 인해 신경이 자극을 받아 허리와 골반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왼쪽 척추 주변의 디스크가 문제를 일으키면 왼쪽 골반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계 문제로 인한 통증은 단순한 근육 통증과는 다릅니다. 보통 통증이 지속적이거나, 특정 자세나 움직임에서 더 심해질 수 있죠. 때로는 저림이나 감각 이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기계의 문제일 수 있다

소화기계라는 것은 음식을 소화하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체계입니다. 소화기계는 입에서 시작해 식도, 위, 장, 그리고 직장까지 이어지죠. 소화기계 중에서도 특히 장의 문제가 골반 통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장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이 있으면 장에 염증이 생기고, 이 염증이 왼쪽 하복부와 골반 부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이 위치한 부위가 골반과 가까워서 통증이 골반까지 퍼질 수 있죠. 많이 알려져 있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도 골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서 복부에 통증과 불편함을 느끼게 합니다. 특히 왼쪽 하복부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이 통증이 골반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추가로 게실염이라는 질환도 있는데, 이는 대장 벽에 작은 주머니가 생기고, 이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주로 왼쪽 대장에 생기기 때문에 왼쪽 골반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