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출혈이?

by ̱ 2024. 1. 23.

이러한 증상은 사실 많은 분들이 어떠한 충격을 받게 되면서 나타나기도 하며 발톱에 다양한 문제가 생겨서 이러한 증상이 있을 수 있죠.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는 그럼 어떤 것이 있을까요.

 


외상으로 인한 문제?

외상으로 인한 것으로 이는 부상을 입거나 어떠한 충격이 발톱에 가해지게 되면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액순환이나 출혈의 문제로 볼 수 있죠.

 

발톱의 아래에는 혈관과 피부의 조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부위에 손상이 생기게 된다면 이는 발톱에 스며들게 되면서 검은색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손상으로 염색 작용이 일어나는 것이라 볼 수 있는데, 혹시나 최근에 발톱에 어떠한 충격을 받은 적은 없는지 살펴보시고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가 그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혈종은 아닐까?

참고로 혈종이라는 것은 피부의 밑에 혈액이 모이는 부분으로 이 또한 발톱 주변의 혈종으로 인해서 이러한 검은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부상이나 충격으로 인해서 혈관이 손상되는 것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혈액이 피부 아래에 누출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죠.

 

혈종이 발생하게 되면 발톱의 아래 부분인 피하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발톱이 덮여있기 때문에 발톱이 검은색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죠.

▶발톱이 두꺼워지는 이유, 무엇인지 알아보자!


혈액순환이 그 원인?

만약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지 않고 있다면 이러한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죠. 혈액은 제대로 순환되어야 올바르게 영양분을 공급받아서 그에 맞는 색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혈액의 공급이 불규칙하게 된다면 이는 발톱에 영양분이 원활하게 공급 유지가 되지 않게 되면서 발톱의 색이 변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혈액순환과 발톱 건강의 관계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영향을 받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니 이와 같은 원인이 의심된다면 진단을 먼저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세균으로 인한 감염?

조갑주위염으로 인한 것으로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이는 세균에 의한 감염이나 외상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염증 반응으로 인해 발톱 색깔이 변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보통 손가락 주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이는 발톱 또한 감염되어 검게 변하는 것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발톱 주위에 감염이 일어나게 되면 염증이 일어나게 되고 발톱의 색이 변하게 되며 염증이나 종양이 발톱 구조에 영향을 주게 될 수 있습니다.

 


환경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환경적인 요인은 다양하죠. 화학 물질에 노출이 되거나 온도의 변화 그리고 습도와 건조함으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화학 물질의 경우 강한 세정제 등에 손이나 발이 노출될 수 있죠.

 

이는 색의 변화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급격하게 온도가 변하게 된다면 이는 혈액 순환에도 영향을 주게 되면서 검게 변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습도와 건조함은 손톱뿐만 아니라 발톱 건강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건조함이나 습도가 오래되는 것은 발톱의 변화를 가져오기도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