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발목 인대파열 증상, 통증뿐만 아니라 다른 증상이 있다?

by ̱ 2024. 6. 30.

발목 인대의 파열은 운동 활동 중 흔히 발생하는 부상 중 하나로, 특히 급격한 방향 전환이나 착지 시에 자주 일어나게 되죠. 발목의 인대는 관절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인대가 파열되면 심한 통증과 부종을 동반하고, 경우에 따라 발목의 기능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럼 발목 인대파열 증상은 어떠한 형태로 나타날까요.


발목 및 발이 붓는다

발목 인대가 파열되면 부종, 즉 붓기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인대는 발목을 안정적으로 지지해 주는 튼튼한 띠 같은 것이죠. 우리가 발목을 심하게 삐거나 잘못 디디면, 이 인대가 너무 늘어나거나 찢어질 수 있습니다. 그걸 인대 파열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인대가 파열되면, 우리 몸은 그 부상을 회복하려고 여러 가지 반응을 보입니다. 먼저, 다친 부위로 피가 많이 몰려가면서 염증 반응이 일어납니다. 이 염증 반응 때문에 다친 부위가 붓고 빨갛게 변하는 것입니다. 피와 함께 오는 여러 가지 물질들이 인대의 손상을 회복하려고 하지만, 그 과정에서 부종이 생기게 되죠.

부종이 생기면 발목이 커지고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이 다친 부위를 보호하려고 더 많은 액체를 보내기 때문입니다. 이 액체는 다친 세포들을 회복하고, 감염을 막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지만, 이 액체가 너무 많이 모이면 발목이 붓고, 움직이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발목 부위의 심한 통증

발목에 있는 인대는 발목뼈들을 서로 연결하고 안정적으로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우리가 뛰거나 점프할 때, 발목을 잘못 디디면 이 인대가 너무 늘어나거나 찢어져서 인대 파열발생하게 되죠. 이때 우리 몸은 그 손상을 인식하고 즉시 반응합니다.


첫 번째 반응은 통증입니다. 인대가 찢어질 때, 그 주변의 신경들이 자극을 받아서 통증 신호를 뇌로 보내죠. 이 통증은 우리에게 발목이 다쳤다는 걸 알려주고, 더 이상 그 부위를 사용하지 말라고 경고하는 것입니다. 또한, 인대가 손상되면 그 주변의 작은 혈관들도 같이 다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혈액과 함께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들이 다친 부위로 몰려옵니다. 이 염증 반응 때문에 발목이 붓고, 더 많은 통증이 생기게 되죠. 염증은 다친 부위를 보호하고 치유하려는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이 과정에서 신경이 더 자극을 받아서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인대가 늘어났을 때 증상, 움직이는게 힘들어진다?


해당 부위에 멍이 생긴다

발목 인대의 파열이 발생하면 멍이 들 수 있는데 이는 그 주변의 작은 혈관들도 같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관이 손상되면 그 안에 있던 피가 조직 사이로 새어 나오게 되죠. 이 피가 피부 아래에 고이면서 피멍이 생기는 것입니다.

피멍은 처음에는 검붉은 색을 띠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파란색, 녹색, 노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런 색 변화는 몸이 혈액을 흡수하고 회복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보시면 됩니다. 피멍이 생기면 그 부위가 아프고 눌렀을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죠.

이는 혈액이 피부 아래에 모여서 주변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인데 피멍이 생긴 부위는 붓기도 하고, 따뜻하게 느껴질 수 있죠. 이는 염증 반응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발목 인대파열 증상으로 피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멍이 생기면 발목을 최대한 쉬게 하고, 얼음찜질을 해서 붓기와 통증을 줄여주는 게 중요합니다.


움직임이 제한된다

발목의 인대가 파열되면 발목의 안정성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인대는 발목을 움직일 때 뼈가 제자리에 있도록 도와주는데, 인대가 손상되면 그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발목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생기고, 발목이 불안정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가 평소에 하던 운동이나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인대 파열 후에는 염증 반응이 일어나면서 발목이 붓고, 통증이 생기게 되죠. 이 붓기와 통증도 발목을 움직이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발목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몸은 자연스럽게 발목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으려고 하죠.

이러한 현상은 부상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회복을 돕기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발목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인대가 더 손상될 수 있고, 회복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발목 인대 파열이 있을 때는 충분히 쉬고, 적절한 관리를 받으면서 발목을 보호하는 게 좋습니다.


발목 부위가 화끈거릴 수 있다

발목 인대가 파열되면 몸은 그 손상을 인식하고 즉시 반응합니다. 그 첫 번째 반응은 염증이죠. 염증은 우리 몸이 다친 부위를 치유하려고 보내는 신호 같은 것입니다. 염증이 일어나면 다친 부위로 혈액이 몰려오면서 붓고, 통증이 생기죠.

이때 혈액과 함께 다양한 염증 세포들이 다친 부위로 이동합니다. 이 염증 세포들은 손상된 조직을 제거하고 새로운 조직이 자라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죠. 이 과정에서 열감이 느껴지게 됩니다. 염증 반응으로 인해 다친 부위로 더 많은 혈액이 몰려오면서 그 부위의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열감은 염증의 한 부분으로, 우리 몸이 다친 부위를 회복하고 있다는 신호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친 부위가 따뜻하게 느껴지는 것은 혈액 순환이 늘어나고, 염증 세포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하지만 열감이 너무 심하거나, 발목이 붓고 통증이 계속된다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