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연골이?

by ̱ 2024. 1. 9.

걸음을 걷거나 다리 자세를 바꾸는 과정에서 갑자기 무릎 소리가 뚝뚝 난다면 이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이는 힘줄이나 연골 등으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그 원인들에 대해 같이 보겠습니다.

 


연골의 문제?

연골 부위가 마찰로 인해서 닳게 된다면 이는 뚝뚝 거리는 소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를 연골 마모라고 부르게 되죠. 연골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뼈를 보호해 주며 관절이 부드럽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지속적으로 관절의 마찰로 인해 마모될 수 있죠.

 

이는 관절 부위가 줄어들게 되면서 뼈 또한 서로 마찰을 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관절 부분이 부적절하게 움직이게 되는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힘줄로 인한 것?

힘줄이 이완을 하게 되는 과정에서도 이러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무릎 주변에 있는 힘줄로 인해서 이러한 소리가 나는 것인데, 무릎을 구부릴 때 힘줄은 늘어날 수 있죠.

그리고 이러한 소리는 뚝하는 듯한 소리로 나타날 수 있는데, 간단하게 말해서 힘줄의 위치가 변화되면서 이러한 소리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추가로 힘줄이 움직이거나 부드럽지 않게 될 때 또는 힘줄이 이탈을 하거나 이완하는 과정에서 소리가 날 수 있으니 이 또한 많은 원인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인대 파열 빨리낫는법, 얼마나 걸리나?


근육의 약화?

근육이 약해지는 것으로 이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죠. 근육이 약화될 경우 이는 관절을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무릎의 안정성 또한 떨어지게 되죠.

 

그러한 결과로 무릎 관절 부분에서 정상적이지 못한 움직임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이러한 움직임으로 인해 뚝뚝 소리가 나게 되기도 합니다.

 

무릎의 활동을 제어하는 데 근육은 그 안정성과 균형을 잡아주게 되지만 약화되면서 이러한 기능이 감소하게 되는 것이죠. 혹시나 무릎 주변 근육이 약해지지 않았는지도 같이 체크해 볼 필요도 있겠습니다.

 


관절에 염증이?

혹시 무릎이 아프거나 하는 증상도 같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관절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관절염은 조직의 파손으로 인해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이 염증은 관절의 내부에 있는 조직에도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부족한 윤활과 조직의 손상으로 인해 무릎의 움직임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죠.

 

이는 염증이 관절 부분의 기능을 저하시키게 되면서 마찰 또한 발생시키기 때문에 혹시나 통증까지 있지 않은지도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힘줄의 이탈로 인한 것?

무릎에는 힘줄이 관절을 받쳐주며 안정함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죠. 그런데 이 힘줄이 이탈을 하게 된다거나 손상을 입게 된다면 무릎의 움직임에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이탈의 경우 과도하게 스트레칭을 하게 되거나 갑작스럽게 움직이는 원인과 외부의 충격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힘줄이 늘어나거나 이탈하게 된다면 마찰이 발생하거나 움직임 또한 불안정해지면서 소리가 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