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귀에서 덜그럭 소리가 나는 이유, 귀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by ̱ 2024. 6. 17.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가장 흔한 원인으로 귀지일 가능성도 있죠. 침을 삼키면서 귀지가 움직이게 되어 자연스럽게 소리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감염이나 기능 문제로 인해서 귀에서 덜그럭 소리가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원인들에 대해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귀 감염으로 인한 귀 염증

귀에서 발생하는 감염은 귀 안쪽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볼 수 있죠. 이 염증 때문에 귀가 붓고, 고름이 생기거나 액체가 고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귀 안에 염증이 생기면 귀가 아프고, 가렵고, 심지어 덜그럭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귀 안에는 작은 뼈와 물질들이 있어서 소리를 잘 들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런데 감염이 생기면 이 작은 부분들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되고, 그래서 소리가 이상하게 들리거나 덜그럭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죠. 이런 소리는 귀 안에 있는 액체나 고름이 움직이면서 나는 소리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감염 때문에 귀 안의 압력이 변하면서 소리가 날 수도 있어요. 귀 안에 있는 압력 조절 기관이 감염 때문에 잘 작동하지 않아서 소리가 나는 거죠.

 

마치 풍선 안에 물을 넣고 흔들면 소리가 나는 것처럼, 귀 안에 염증이 생기면 귀에서 덜그럭 소리가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귀 감염이 있을 때는 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귀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귀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게 되면 덜그럭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물질은 귀지, 작은 조각, 먼지, 벌레 같은 것들이 해당될 수 있죠. 귀는 소리를 잘 들을 수 있게 도와주는 중요한 기관인데, 이물질이 들어가면 귀 안의 작은 부분들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해서 소리가 이상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귀 안에는 소리를 전달하는 작은 뼈들이 있습니다. 이 작은 뼈들이 잘 움직여야 소리를 잘 들을 수 있는데, 이물질이 들어가면 이 뼈들이 움직일 때 덜그럭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마치 통 안에 어떠한 조각들이 들어가면 흔들 때 소리가 나는 것처럼 발생하죠.

또한, 이물질이 귀 안쪽을 자극하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염증이 생기면 귀가 붓고 액체가 고일 수 있는데, 이 액체가 움직이면서 덜그럭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죠. 이물질이 귀 안에 있으면 귀가 가렵고, 아프고, 소리가 잘 안 들릴 수도 있습니다.

이물질이 귀에 들어갔을 때는 절대로 손이나 도구로 빼려는 행동은 피하셔야 합니다. 잘못하면 더 깊숙이 들어가거나 귀를 다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경우에는 진단을 받고 그에 맞춰 관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장시간의 소음?


이관의 기능 장애로 인한 소리

이관이라는 부위는 귀와 목을 연결하는 작은 통로입니다. 이 작은 통로는 귀 안쪽의 압력을 조절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죠. 우리가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할 때 이관이 열리고 닫히면서 압력을 맞춰주게 됩니다. 그런데 이관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귀에서 덜그럭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관 기능 장애가 생기면 귀 안에 있는 압력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귀 안에 공기나 액체가 고이게 되고, 이게 움직이면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마치 병에 물을 넣고 흔들면 물이 움직이면서 소리가 나는 것처럼 발생하죠. 이 때문에 귀가 꽉 찬 느낌이 들거나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관 기능 장애는 감기, 알레르기, 또는 상기도 감염 때문에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이관이 붓거나 막혀서 제대로 열리고 닫히지 않게 됩니다. 또, 고도가 급격히 변할 때, 높은 산에 올라갈 때도 이관이 압력을 맞추지 못해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관 기능 장애가 있을 때는 코를 막고 입을 닫은 채로 숨을 내쉬는 발살바 호흡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이관을 열어주는 데 도움이 되죠. 하지만 증상이 계속되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귀의 직접적인 외상으로 인한 증상

귀가 손상된 경우일 수 있는데, 귀 안쪽이나 바깥쪽이 다치는 것으로 의심할 수 있죠. 귀는 아주 민감한 기관이라서 손상이 생기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귀 안쪽의 작은 뼈나 고막이 다치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귀 안에는 소리를 전달하는 세 개의 작은 뼈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 뼈들이 잘 움직여야 소리를 잘 들을 수 있는데, 귀가 다치면 이 뼈들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이때 뼈들이 움직일 때 덜그럭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죠.

또한, 고막이 다치면 귀 안쪽의 압력이 변하게 됩니다. 고막은 소리를 받아들이는 중요한 부분인데, 이곳이 손상되면 소리가 왜곡되거나 소리가 나게 되죠. 고막이 찢어지거나 구멍이 나면 공기나 액체가 귀 안에 들어오면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귀 손상의 원인은 큰 소리를 듣거나, 머리를 다치거나, 귀에 무언가를 잘못 넣었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귀를 다치면 귀가 아프고, 가렵고, 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턱의 관절로 인한 소리

관절 문제와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관련이 있을 수 있죠. 특히 턱관절, 즉 턱뼈와 머리뼈가 만나는 부분이 문제를 일으킬 때 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턱관절은 우리가 음식을 씹거나 말을 할 때 많이 움직이는 중요한 부위죠. 이 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턱 주변 근육과 신경이 영향을 받아서 귀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턱관절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거나 턱 주변 근육이 긴장하면 귀 안쪽에 압력이 생기고 소리가 나게 됩니다.

이 문제는 턱을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이갈이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생길 수 있죠. 턱관절이 아프고, 귀가 꽉 찬 느낌이 드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턱을 움직일 때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죠.

또한, 턱관절 문제는 귀 주변의 신경과 근육을 자극해서 귀에 이상한 소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귀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턱관절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