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소변이 탁한이유, 물을 덜 마셔서 나타나는 증상?

by ̱ 2024. 6. 17.

언제부터인가 소변의 색이 이상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죠. 보통의 경우 연노란색으로 나타나는 것이 정상으로 알려져 있는데 뿌옇고 탁한 느낌을 받게 된다면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곤 합니다. 그렇다면 소변이 탁한이유는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서 그런 것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방광이나 요도의 감염

이는 요로 감염을 의심할 수 있는데 이 요로라는 것은 방광, 요도, 신장 같은 것을 뜻합니다. 이 요로 계통의 일부에 세균이 침입하게 된다면 감염이 발생하게 되어 소변이 탁해질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이 발생한다면 신체는 감염을 개선하기 위해서 면역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때 백혈구와 같은 면역 세포들이 감염 부위로 모이게 되면서 세균에 대응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소변에 백혈구가 다량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소변이 탁한이유가 될 수 있죠. 그리고 박테리아와 그 부산물들이 소변에 섞이게 될 수 있는데 이 또한 소변이 더욱 탁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죠.
 
그리고 요로 감염으로 인해서 소변에 피가 섞이게 될 수 있는데 이는 소변을 분홍색이나 붉은색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감염으로 인해 소변의 악취가 심해질 수 있으니 이러한 증상도 있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아 소변의 농축

우리 신체는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기 위해서 충분한 수분이 보충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수분이 부족하게 된다면 신체는 다양한 방식으로 이를 개선하려고 하게 됩니다.


수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 신장은 체내 수분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서 소변을 농축시키게 됩니다. 그때 소변 속에 수분의 양이 줄어들게 되면서 노폐물과 전해질 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소변이 더욱 진하게 나타나며 탁해 보일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진항 황색이나 갈색의 소변이 나올 수 있게 되고 이는 곧 수분 부족을 알리는 신호가 될 수 있죠.
 
그리고 수분이 부족하게 된다면 소변의 양이 감소하게 될 수 있는데 이는 소변 내의 미세한 입자들이 더욱 집중적으로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입자들은 칼슘, 인산염, 요산 등으로 구성되어 이러한 것들로 인해 탁해 보일 수 있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혈압 때문일지도?


신장에 결석이 있는 경우

신장 내에 미네랄과 염분이 결합하게 되면서 단단한 덩어리가 만들어질 수 있는데 이를 신장 결석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신장 결석이 있다면 소변이 탁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죠.
 
신장 결석이 요로를 통과하게 되면서 요도 벽을 긁거나 자극하게 되어 미세한 상처를 만들게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소량의 혈액이 소변에 섞이게 될 수 있는데 이는 소변이 탁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신장 결석이 요로를 막게 된다면 소변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소변이 더욱 농축될 수 있고 탁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결석이 있다면 소변에 결석 조각이 발견될 수 있는데 이러한 입자들이 소변에 포함된다면 소변이 탁해 보일 수 있으며 신장 결석은 종종 심한 통증을 동반하게 되어 열구리나 하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에 단백질이 많이 포함된 경우

소변이 탁해지는 이유 중 하나는 단백뇨 때문일 수 있습니다. 단백뇨는 소변에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상태를 의미하죠. 보통 단백질은 우리 몸의 중요한 부분이고, 혈액 속에 있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신장이 잘못 작동하면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갈 수 있죠.

참고로 신장은 우리 몸의 필터처럼 작동합니다. 깨끗한 물과 필요한 영양소는 몸에 남기고, 필요 없는 것들은 소변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하죠. 그런데 신장이 문제가 생기면, 이 필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단백질 같은 중요한 것들도 소변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소변이 탁해지고 거품이 많이 생길 수 있죠. 단백뇨 발생 원인은 다양한데, 신장에 염증이 생기거나,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병이 있을 때 단백뇨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변이 탁해지거나 거품이 많은 경우에는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식습관으로 인한 소변 색 변화

최근에 먹는 음식과 마시는 것으로 소변의 색과 투명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들은 소변을 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라는 채소는 소변에 독특한 냄새를 줄 뿐만 아니라, 때로는 소변을 뿌옇게 만들 수 있죠.

또한, 비트 같은 빨간 채소를 많이 먹으면 소변이 붉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이건 소변이 탁해진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색이 변한 것일 뿐이죠. 비트에 있는 색소가 소변에 섞여서 그런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거나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소변에 칼슘이나 단백질이 많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 때문에 소변이 탁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을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하죠. 이렇게 하면 소변이 더 맑고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소변이 농축되어 탁해질 수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이 더 맑고 깨끗해지죠. 하루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결국, 우리가 무엇을 먹고 마시는지가 소변의 상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