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감기 또는 특정한 환경에 노출이 되면 기침을 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목이 너무 건조하거나 외부에서 들어오는 유해한 물질들로부터 몸을 지키는 기능을 하는 것이죠. 그런데 이런 증상이 과하게 나타나면 일상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마른기침 멈추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실내 공기가 건조할 경우
실내 습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마른기침을 개선하는 효과릉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계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실내 공기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게 되면 목 또한 마르지 않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습도는 되도록이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에서 조절하는 것이 좋으며 습도는 대략 30%에서 50%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습도 조절을 하게 될 때 물이 오래될 경우 박테리아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은 자주 바꿔주는 것이 좋으며, 습도 또한 과도하게 높은 상태로 유지하게 될 경우 곰팡이의 성장을 유도하며 알레르기 반응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습도를 자주 체크해 주는 것이 좋으며, 이는 마른기침 멈추는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마른기침은 종종 목과 기도가 건조해지게 되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충분한 수분 섭취로 이를 개선할 수 있죠. 수분을 섭취하는 것으로 목과 기도가 촉촉하게 유지되면서 자극을 줄이게 되고 기침을 개선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분 섭취를 하게 되면 점액은 더욱 잘 생성될 수 있고 이는 목과 기도를 보호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은 되도록 성인을 기준으로 2리터 정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종일 규칙적인 간격을 지키면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죠. 그리고 목이 건조하다고 느껴질 때마다 즉시 물을 마셔서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꿀이 기침을 억제한다
꿀은 자연적인 항염 작용이 있어서 기관지에 염증이 있는 경우 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구멍을 진정시키고 자극을 개선시켜 주는 진정 효과 또한 있어서 마른기침을 유발하는 목의 자극을 진정시켜 주죠.
또한 꿀은 자연 항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감염이 있을 경우 이와 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죠. 기침의 원인이 되는 감염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따뜻한 물에 1~2스푼 넣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레몬과 함께 따뜻한 물에 추가하여 마시게 된다면 레몬의 비타민 C 성분과 꿀의 진정 효과가 결합되어 기침은 더욱 개선이 될 수 있죠. 번거롭게 느껴질 경우 직접 꿀을 조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 운동이 도움 될 수 있다
이러한 기침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그중 목의 긴장이나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목 운동으로 이러한 긴장과 불균형을 개선하여 마른기침을 개선할 수 있게 되죠.
목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염증을 줄이며 회복 과정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과 어깨의 긴장으로 인한 스트레스 또한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목을 스트레칭하는 것과 어깨 돌리기, 심호흡 운동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목 운동은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하루에 몇 번씩 이러한 운동을 하여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러한 운동을 하면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멈추고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인한 경우
혹시나 바이러스성 기침과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도 확인이 필요하겠죠. 바이러스성 기침은 초기에 마른기침으로 시작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가래가 생기는 습한 기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이는 바이러스와 싸우는 신체의 면역 체계를 지원할 수 있게 되죠. 그리고 실내 공기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습도를 조절하여 목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죠.
바이러스성 기침과 마른기침은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초기에는 증상이 비슷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 습도 조절 등은 해당 경우에 모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